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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내비게이션 시스템”
    우당탕탕 기획일기 2011. 12. 27. 17:31


    * 내비게이션의 종류

    가)   글로벌 내비게이션 시스템

    나)   로컬 내비게이션 시스템

    다)   컨텍스추얼 내비게이션

    라)   부가 내비게이션(사이트맵, 인덱스, 가이드 등)

    내비게이션

     

     

    1.   글로벌 내비게이션 시스템

    A.    집중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사용성 평가를 통해 설계해야한다

    B.     사용자의 니즈와 조직의 목표, 콘텐츠, 기술, 문화 모두 근거해야 한다.


    2.   로컬 내비게이션 시스템

    A.    .글로벌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일관성있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3.   컨텍스추얼 내비게이션

    A.    특정페이지, 문서, 대상에 대한 해당 링크를 제공해주는 것

    B.     예로는 가장 인기있는 기사’, ‘관련있는 제품’, ‘유사한 글을 들 수 있다.

    C.    사용자가 알지 못했던 아이템을 소개하고, 안내해주는 기능이다.

     

    4.   부가 내비게이션 시스템

    A.    사이트맵

         정보구조가 계층적으로 잘 짜여있을 경우, 큰 규모의 사이트일 경우 필요하다.

         구축 법칙
    -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로 빠르게 갈 수 있도록..
    -
    너무 많은 정보를 담아 사용자를 겁을 줘서 안된다.

    네이버의 사이트맵




    B.     인덱스

         계층구조와 상관없이 키워드, 구문들을 알파벳 순서로 정렬

         사용자들이 자신이 찾는 콘텐츠의 이름을 정확히 알 때 유용하다.

         인덱스를 구성할 때 가장 유의 해야 할 점
    입자성! 어느 크기의 콘텐츠를 정렬하여 인덱스를 구성할 것인가?”
    사용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찾을 때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가?”

    네이버의 인덱스


    C.    가이드

         처음 방문한 사용자에게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기능에 대한 설명 제공

         가이드 설계 법칙

    1.    가이드의 길이는 최대한 짧게

    2.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어야한다.

    3.    가이드 내 내비게이션은 동일한 위치에

    4.    스크린샷은 또렷하고 명확하게

    구글앱의 가이드


    5.   고급 내비게이션

    A.    개인화 & 사용자 설정

         개인화 : 사이트 입장에서 사용자에게 추천해주는 기능
    ex)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다음 방문시 어떤 제품을 좋아할 지 추천

         사용자 설정 : 사용자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 지 사이트에게 알려주는 것

    B.     시각화

    C.    사회적 내비게이션

         다른 많은 사용자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개별 사용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개념에서 시작됨.

         예로는 ‘most popular’, ‘태그클라우드를 들 수 있다.

    태그클라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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